본문 바로가기

미국 입문편/미국 알고가자~

미국유학, 미국 대학 입학 절차


미국유학, 미국 대학 입학 절차

미국 유학, 미국 대학입학 준비는 미리 하는 것이 좋겠죠. 여러가지 필요한 구비서류 준비나, 필요한 조건에 맞게 준비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혼자 준비하는데는 아래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하면 되고, 가능하면 믿을 수 있는 유학원을 통해서 수속을 밟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입학정보 검색

원하는 대학이 결정되었다면, 그 학교의 입학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각 학교마다 홈페이지가 있고, 홈페이지 안에는 입학 정보가 자세히 나와있으니 그 부분을 가장 신뢰있게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학의 웹사이트를 방문 -> Admission 선택 -> International Students 선택

더 자세하게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로 문의합니다.


두번째) 각종 시험에 대한 요구사항 확인

제출 서류를 확인할 때 특히 눈여겨 봐둬야 하는 것은 각종 시험에 대한 요구사항입니다다.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TOFEL 성적을 요구하는데, 점수의 하한선이 있는지, 시험 결과를 언제까지 제출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SAT 혹은 ACT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세번째) 유학자금 계획 세우기 

외국인 유학생은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장학금 혜택에서 제외되고, 주립대의 경우 학비가 거주자(Resident)에 비해 최고 3배까지 비쌉니다. 결국 외국인 유학생은 미국 내 지원자보다 훨씬 불리한 조건에서 학자금 계획을 세워야 하기때문에 꼼꼼히 체크해 봐야합니다. 유학자금 계획에는 학비 뿐만이 아니라, 숙소 관련 비용, 생활비까지 충분히 감안해야합니다. 미국 대학 중에는 유학생 지원자에게 학비조달 능력이 있는지 영문 잔고증명서 등으로 미리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미국에서 한국인에게 제공하는 한국인 계열 장학금 재단이 있는데, 해당사항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에세이와 추천서 준비

미국 대학 입학의 경우 상당히 중요시 되는 서류들입니다. 에세이는 원서 접수하기 수개월 전부터 준비하여, 꼼꼼하게 리뷰하고 보내야 합니다. 당연히 대학입학 심사원 쪽에서는 영어가 가능한 학생을 입학시키길 원할텐데, 외국인이니 영어 에세이는 봐주겠지라고 생각하고 사소한 구문 실수나 스펠링 실수를 범하면 안되겠죠.

또한, 추천서가 필요한 대학의 경우 미리 추천서를 써줄 수 있는 교사나 주변의 명망 높은 분을 물색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몇몇 대학은 해당 학교의 졸업자 추천서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다.


다섯번째) 학교에 등록 신청 접수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모두 준비하여 신청 접수를 하면 i-20(입학허가서)와 등록 신청 확인서 등을 보내줍니다.

 

여섯번째) 비자 신청 준비

학교에 등록 신청 후 받은 I-20와 비자 인터뷰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준비하고, 미국 비자 인터뷰 예약을 합니다. 인터뷰 예약 날짜에 맞춰 대사관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고, 인터뷰가 통과되면 비자는 인터뷰 후 2-3일 안에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 신청시에는 비자 구비서류를 꼼꼼히 준비하고, 인터뷰 주의 사항을 잘 체크한 후 인터뷰를 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의 조언이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번째) 미국 생활 준비

숙소 문제를 해결합니다. 기숙사에서 생활할 경우 미리 신청서를 제출, 예약합니다. 가급적 미리 미국에 도착하여 시차적응은 물론 미국 생활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