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입문편/미국 알고가자~

[미국유학, 미국 어학연수] 미국보험은 까다로워


[미국유학, 미국 어학연수] 미국보험은 까다로워

- 의료비가 비싼 미국에서는 보험가입이 절대 필수~~

- 미국 정부에서 우리나라처럼 의료보험을 꼭 가입해야 하는 법률이 없이 개인들 또는 회사별로 각자 가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모든 대학에서는 학부이상의 외국인 학생에게 학교등록 시 의료보험 가입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F-visa 소지자( 학생비자 : F-1, 동반가족 )인 경우 USIA에 관한 I-20 form의 요구조건에 충족되는 보험가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해, 질병치료 : US $ 50,000(Medical Expenses)     
     긴급후송 비 : US $ 10,000(Medical Evacuation)     
     유해본국송환비 : US $ 7,500(Repatriation)     
     치료비면책금액 : US $ 500이하(Deductible)     
     국제신용평가기관에서 평가한 국제신용등급이 "A-" 이상인 보험회사
    

 - 어학 연수생인 경우 꼭 가입해야 하는 학교와 선택할 수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벼운 질환은 대부분의 미국대학에서는 자체 진료소가 있어 자기 학교 학생의 경우무료로 치료를해주고 있습니다.

-학교에 등록을 할 때 모든 학교에서 보험가입 여부를 확인하여, 미가입자인 경우등록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현지에서 따로 가입해야만 합니다.(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대략적인 금액을 이야기 하기 어려우나 현지 학교측에서 제시하는 보험료는 년간$700~900정도입니다.

특히, 미연방법에 상해치료실비와 질병치료 실비가 각각 U$50,000 이상이어야 하며 학교에 따라 총가입 보상액 U$250,000 을 요구하는 학교가 있으며, U$50,000 이상의 조건을 맞추어도 자기 학교와 제휴 되어 있는 보험회사의 보험만을 인정하는 학교도 있어 학교보험이 비싸더라도 그 보험만을 가입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예: 1. 고액의 보험 조건 요구 학교들
- U. of Floyd ; Medical Expense $200,000 이상
- U. of Pennsylvania ; $100,000 이상
- California S. U.,Long Beach ; $100,000 이상
- UCLA ; $100,000 이상
- UC Berkeley ; $100,000 이상
2. 학교 내 보험만 요구하는 학교들
- U. of Arizona
- Southern Illinois U.
- North Dakota S. U.c - U. of California, Riverside

 - 그러므로 각 학교의 보험정책을 상담을 받아 자신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가입하고 가는 것이 좋으며 또한, 학교보험은 사고발생시 의료비만 혜택을 받으며 특별비용 등의 추가 보상이 없으며, 일정금액(60~80%)만을 보상해 주기 때문에 의료비가 비싼 선진국의 경우 지원금 외에도 나머지 추가분은(40~20%)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 학교에 제출하기 위해 간단한 건강진단을 받는데 $200(한화 약 23만원), 산모의 초음파 검사 1회비용이 $980(한화 약 110만원)정도가 들어간다. 출산관련 보험까지 담보 받는 경우 4인 가족인 경우 월 $290정도의 보험료로 내야 한다(연간 $3,480, 한화 약 400만원 정도)

-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가입하는 보험은 상법4편(보험계약법) 및 금융감독원이 지정하는 보상한도 및 기타 준수해야 하는 보험약관의 내용이 미국과 다르기 때문에 가입금액 내에서는 전액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질병은 공제금액이 있습니다) 보험가입 금액뿐이 아니라 보상면에서도 학교보험보다는 훨씬 경제적입니다.

- 따라서, 각 학교의 규정을 정확하게 알아서 미국에 맞는 보험종류를 보고 판단해서 보험을 가입해야죠.이때 학생들은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학교에서 추천하는 보험의 장단점을 파악하지 못한 채 가입하는 경우에는 손해이겠지요.

- 미국에는 의료보험회사가 무수히 많으며 종류도 다양하므로 사전에 비용과 혜택에 대하여 알고 출국하는 것이 좋고 , 국내에서 가입한다면, 한국 자택에서부터 출발하는 순간부터 보험이 적용되므로 휠씬 안전합니다.




"함께가요, 미국의 miranda였습니다.
 네이트 온
72ssoonm@nate.com으로 친추해 주시면
 아주아주 자세한 정보, 마구마구 쏟아부어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