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정보

[미국유학, 미국어학연수]미국의 대중교통, 대충 이렇답니다~


[미국유학, 미국어학연수]미국의 대중교통, 대충 이렇답니다~


1. 대중교통
미국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으로는 버스와 지하철을 들 수 있습니다. 미국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지하철이 보급되지 않아 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며 버스에 비해 지하철은 시설이 열악한 편입니다. 일례로 뉴욕에 있는 지하철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지하철이라는 말을 입증이나 하듯이 정말 내부도 정말 지저분하고 불편합니다. ( 영화 배트맨에 나온 고담시티 딱 그 이미지입니다. ) 버스는 지역에 따라 노선 체계도 다르고 운행 편수도 다릅니다. 당연히 대도시엔 운행 편수가 더 많고 중소도시엔 자주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을 오래 걸리게 하지 않고 싶을 땐 버스나 도서관, 버스 티켓 파는 곳에서 구할 수 있는 버스 시간표와 노선도를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용방법
버스
현금이나 이용권(pass), 티켓으로 지불하면 됩니다. 버스를 이용할 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내리고자 할 때, 우리나라에서처럼 벨을 누르는 대신, 창문 위쪽에 있는 노란색 줄을 잡아당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줄을 잡아당기면 ‘땡’소리와 함께 “STOP REQUESTED”라는 문구가 앞에 뜹니다. 그러면 운전기사가 다음 정류장에 내려줍니다. 내릴 때에는 손으로 문을 열어서 내리셔야 합니다. 버스를 갈아탈 일이 있을 경우 환승티켓 ( Transfer ticket)을 요구하면 줍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약간씩 환승 제도가 달라 LA 의 경우 25센트를 더 내야 환승 티켓을 줍니다. 환승 티켓의 경우 보통 2-3시간 사이에 이용해야 하며 같은 방향의 환승만 가능합니다. 버스에서는 특별한 안내방송을 해주지 않으므로 모르는 곳을 갈 땐 반드시 운전기사 분께 말해 놓는 게 좋습니다. ( 모든 운전기사가 알려 주는 것은 아니므로 주위 다른 사람들에게도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버스 정류장도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노선도를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철
버스에 비해 타고 내리는 게 간편하며 환승 할 때 거리가 멀지 않아 편합니다. 뉴욕의 경우 균일 요금방식을 채택했는데, 이는 표를 넣고 아무리 멀리 가더라도 요금이 달라지지 않는 다는 말입니다. 이 외에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러시아워 시간에는 버스가 많이 막히기 때문에 지하철이 편리할 수 있으나 밤에 타는 것은 위험합니다.

# 이용 요금 및 할인 제도
이용 요금 티켓과 월 정액권은 상점이나 관광 안내소, 지하철 역 등에서 판매합니다. 요금은 티켓 한 장에 구간별로 $1.25~$2 정도이며 일일 권은 $7 이고 월 정액권은 지역에 따라, 학생과 일반인 신분에 따라 다른데 보통 중소지역은 $55~$65 정도, 대도시는 $50~$250까지 합니다. 이는 버스가 거리에 따라 요금 체계가 달라지는데 거리가 멀수록 요금도 많아지고, 그에 따른 월 정액권 가격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월정액권은 1달간 이용횟수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할인권이 있는데10매 단위로 묶어서 파는 이용권을 구입하면 약간의 할인혜택을 볼 수 있으며 얼마간의 가격을 미리 내고 그 가격 만큼 이용할 수 있는 카드도 있습니다. 또한 이동구간이나 이용시간대에 관계없이 하루동안 사용할 수 있는 패스인 일일권이 있습니다.

2. 택시
요금은 매우 비싸지만 시간이 없을 때, 짐이 많을 때, 밤늦게 이동할 때, 주소는 알지만 행선지를 찾을 수 없을 때 이용하면 아주 편리한 교통수단 입니다. 도시에서는 손님을 태우려고 돌아다니는 택시가 많으므로 눈에 띄도록 손을 들어 잡을 수 있지만 대도시 이외에는 거리에서 택시를 잡기 어려우므로 전화를 걸어 택시를 불러야 합니다. 전화번호는 전화번호부를 보면 나와있습니다.
각 주마다 조금씩 요금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주에서는 한국과 같이 기본요금에 거리 당 요금이 올라가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본요금은 $1.90입니다.

3. 기차
미국 철도 여객 수송공사, 암 트랙(Amtrak)은 일반 기업과 정부의 출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시카고를 기점으로 동부 쪽으로 운행하는 열차인 헤리 티지 플리트 침대 열차와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장거리 열차인 슈퍼라이너 침대 열차가 있습니다. 미국 동부에서 서부까지의 경치의 변화를 즐길 수 있으므로 여행을 할 때 유용합니다. USA 레일패스라는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철도 탑승권도 있습니다.

미국의 유일한 장거리 버스 회사는 그레이하운드(GREYHOUND)입니다. 그레이하운드는 미국 전 지역을 운행하며 가격이 싼 편이라 서민층에서 많이 이용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에 한해 아메리 패스라는 탑승권을 발행하고 있는데 7, 15, 30일간의 유효기간 동안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으로 그레이하운드나 또는 제휴하고 있는 회사의 노선에 적용됩니다. 미국 전역을 여행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티켓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잠잘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불편한 잠을 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장거리 버스의 역은 버스 디포 라 부릅니다.




"함께가요, 미국의 miranda였습니다.
 네이트 온
72ssoonm@nate.com으로 친추해 주시면
 아주아주 자세한 정보, 마구마구 쏟아부어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