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입문편/미국연수 준비 TIP

[미국유학, 미국어학연수]미국 어학연수 + 자격증 시험 도전

body oncontextmenu="return false" onselectstart="return false" ondragstart="return false">


[미국유학, 미국어학연수]미국 어학연수 + 자격증 시험 도전


(아래 글은 닉네임'무한도전'님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어학연수를 가야할까 말아야 할까를 고민하는 후배(?)들을 위해
간단하게 몇 가지 조언을 할까 한다.
내가 선택한 연수지는 미국 캘리포니아.
높은 비용의 장벽을 넘고 
처음 미국으로 떠나올 때의 계획은
오로지 1년 동안 영어만 공부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미국에서의 생활이 어느 정도 몸에 익고
현지에서 생생한 정보를 얻으면서 
정확한 내 진로를 찾아나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부에 대한 욕심이 절로 생겨 
처음과는 완전 다른 계획을 가지고 현재 공부하고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나는 6개월간의 어학연수(카플란 ESL 프로그램) 를 마치자 마자,
오렌지코스트 컬리지에 입학신청을 하였다. 4
월에 어학연수를 마치고, 컬리지 가을학기 수업은 8월에 시작하는데,
그 3 ~ 4 개월 동안 내 계획을 수정하고 진로를 확실히 결정할 수 있는 일들이 몇 가지 있엇던 것이다.

컬리지는 보통 한국의 대학처럼 전공을 선택하여야 하는데,
 나는 본래의 내 전공인 “식품영양학과” 를 지원하였다.
가을학기 개강을 기다리며,
나는 내 전공에 대한 정보들을 인터넷, 서적 그리고 주위 선배들로 부터 얻기 시작했으며,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라는 권유를 받게 되었다.
물론 나는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는 동시에 영양사 자격증 시험을 합격하여 이미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지만,
그것은 미국에서는 무용지물. 미국의(켈리포니아주) 영양사 자격증을 도전해 보라는 것이다.

미국의 영양사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1) 미국내의 컬리지 혹은 유니벌시티에서 최소한 학사학위를 받아야 한다.
혹은, 외국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나의 경우 )
 “ evaluation report of educational credentials “ 를 준비해야 한다.
즉, 이것은 미국외 다른 국가의 대학으로 부터 획득한 학사학위를
 미국의 학사학위와 비교 분석하여 동
등한 자격을 갖추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런 학사학위증을 비교 분석해주는 기관을 켈리포니아에서는 3곳정도 발견하였다.
내가 이용한 기관은 다음과 같다.

Academic Credentials Evaluation Institute, Inc.
P.O. Box 6908
Beverly Hills, CA 90212
310/ 275-3530

먼저 이 기관에 전화를 하여, 신청서를 우편으로 보내달라고 신청하면, 2 ~ 3일 후에 집으로 도착한다.
신청서를 작성한 후 영문 대학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동봉하여 보내면 된다.
 “ evaluation “ 은 조사 분석하는 정도에 따라 가격차이가 다소($80 ~ 140) 나는데,
나는 가장 자세히 분석해 주는 타입($140) 을 신청하였다.
분석결과는 보통 2주 ~ 3 주 정도 후에 집으로 도착한다.

분석 결과 내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있다.
1. 학사학위를 받은 학교의 그 국가내에서의 수준 및 입학자격요건, 졸업자격요건 등
2. 미국내의 컬리지 혹은 유니벌시티와 동등학 자격을 갖추는 학교인지의 여부
3. 한국의 대학에서 수강한 모든 클래스들을 미국 대학 교육 규정에 맟추어 하나하나 평가한 자료 ( 학점, 래벨 등 )

이 자료는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미국에서 대학원을 진학할 경우에도 유용하게 쓰여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공인된 학교 혹은 기관에서 인턴쉽을 마쳐야 한다. ( 보통, 6개월 ~ 1년 )
나의 경우, 오렌지코스트컬리지에 영양사 인턴쉽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담당교수와 개인상담을 하였다.
건강센터. 병원 등의 기관에서 인턴쉽을 할 예정이다.

3) 마지막으로 자격증 시험을 보면 된다.
대부분의 자격증 시험이 그렇듯,
1년에 여러번 실시되며,
시험에 실패한 경우 일정기간( 보통, 30 ~ 40 일 )이 지나면 다시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신청 비용이 $ 100 ~ 150 로 만만치 않으니
마음내키는 대로 신청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미국내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자격증 시험도 대략 이런 패턴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으로 오시는 분들은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에 한번 도전해 보길 바란다.

우리 모두 파이팅~!!!

"함께가요, 미국의 miranda였습니다.
 네이트 온
72ssoonm@nate.com으로 친추해 주시면
 아주아주 자세한 정보,
 마구마구 쏟아부어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