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입문편/영국 알고가자~

리얼 참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영국 유학 준비하기 1탄

설 연휴가 일주일 남았네요. 

올해 설 연휴는 수/목/금 3일로 시작하여, 토/일까지 쭈~~욱 쉴수있는 아주아주 긴 설연휴가 될 것 같습니다. 덕분에...아주아주 행복하답니다. ㅎㅎㅎ

뭐...이미 다음주 월/화에 연차를 사용하며 일주일을 쭈~~욱 쉬고자 하는 분들도 있겠네요. ㅎㅎㅎ


설 연휴에 마음이 들떠서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영국 소식을 전할까 합니다. 

소식이라고 하기에는 좀 오래되고 진부한 내용이라고 볼수도 있겠네요. 


설연휴가 지나고 3월이 되면, 우리나라에서도 새 학기가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아직도 대학이 결정되지 않은 많은 학생들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그리고, 고3 수험생이 되는 예비 수험생들이 겪을 고초를 생각하니.... 가슴이 더욱더 아프네요.


한국의 교육제도는 정말로 너무너무 복잡하고 어렵네요. 제가 유학업무를 시작한지도 벌써 7년차인데, 아직까지 국내 고교-대학 진학시스템을 이해를 못하고 있답니다 ㅎㅎㅎ


그래서, 이렇게 어려운 국내 입시제도를 뒤로 한채 최근 많은 분들이 국제학교 혹은 해외로의 조기유학을 많이 알아보는 것이 근 몇년간의 현실이었습니다. 


물론 조기유학의 붐은 이미 수년전에 시작되었고, 적응에 실패한 학생들이 최근에 국내로 많이 돌아오는 것도 하나의 현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 혹은 그와 비슷한 교육방식 아래에서 공부를 한 학생들이 많다는 불편한 진실을 알고 계신지요?


과연 유학이라는 것, 자녀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교육을 어디에서 하면 적합할지 다시 한번 고민을 해보시고 결정을 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오늘은 영국의 교육과 영국 유학을 바탕으로 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써놓고 보니 정말 서론이 기네요...ㅠㅠ




우선 오늘은 그 첫번째 순서로 영국 대학을 진학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를 할까 합니다.

영국의 대학은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됩니다. 3월에 시작하는 국내 대학들과는 6개월 차이가 나네요. 


자~~ 그럼, 지금이 2월이니 열심히 준비하면 올 9월에 영국대학을 들어갈 수 있겠네요~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현실은 불가능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한국와 영국의 학년제에 있습니다. 


영국의 아이들은 대학을 가기위해 총 13년을 거쳐 공부를 하게 됩니다. 

초등과정 6년 + 중등과정 5년 + 고등과정 2년 = 13년


한국 아이들은 몇년을 공부하죠? 네~ 12년을 공부합니다.

초등과정 6년 + 중등과정 3년 + 고등과정 3년 = 12년


이렇게 차이가 나는 1년의 과정은 대학과정에서 보충이 되게 됩니다. 

국내대학은 4년을 공부하며 영국대학의 3년을 공부하는 것보다 1년 더 공부를 하면서 학위를 받을수가 있게 됩니다.



즉, 국내 아이들은 영국 대학을 들어가려면 영국의 13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을 마쳐야 영국 대학으로의 입학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 과정이 바로 인터네셔널 파운데이션(International Foundation) 과정입니다. 


고교 졸업 조건을 갖춘 국제학생들의 경우 영국의 고등과정을 다시 하기 보다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하여 정식적으로 대학입시의 자격을 부여받게 되는 거죠.


물론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지 않고 영국의 고등과정인 A-Level과정을 하셔도 되지만,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한 영국 대학 지원이 훨씬 더 유리한 점을 지금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실제 파운데이션 과정은 A-Level과정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진 과정입니다.


A-Level과정은 총 2년과정이므로 1년 과정인 파운데이션보다 2배 길게 공부하게 됩니다. 

때문에 A-Level에서 공부할 학생들은 10학년을 마친 후에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 국내에서는 고교 1년 과정을 마친후에 지원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정한 시기가 되겠네요. ^^


게다가 국내학생들의 경우에 인터네셔널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한 성적이 대체적으로 잘 나오기 때문에 고교졸업 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한 진학이 훨씬 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순전히 파운데이션의 성적으로만 대학을 지원하는 영국의 입시 시스템 덕분에 국내에서 자사고, 혹은 특목고에서 상대평가로 인한 내신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국내 SKY 혹은 Top10 대학 진학에 실패할 경우에 좋은 대안이 될 수가 있습니다.



영국대학에 지원하는 국제학생들은 온전히 파운데이션의 성적과 공인영어성적(IELTS)만으로 영국 대학에 지원을 하게 됩니다. 즉, 국내에서의 내신 성적은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물론, 인터네셔널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입학 조건에는 기본인 내신성적은 반영됩니다)


이는 국내 내신 4-5등급의 학생들도 영국 대학 랭킹 10위권 내의 University of Bath / University of Exeter / University of St. Adrews / Duraham University / University of Warwick / University of Edinburgh / King's College London 등에 입학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한 세부 학기일정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파운데이션 과정은 보통 3Term / 10개월 과정으로 구성이 되며, 2개의 Core 모듈과 1개의 Specialist 선택 모듈로 구성이 됩니다. 스페셜 모듈은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에 따라 선택하여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Core Module

1. Communication and Study Skills

2. Data Handl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Specialist Module

1. Art and Design

2. Biology

3. Business Studies

4. Chemistry

5. Economics

6. History

7. Human Geography

8. Mathematics

9. Physics

10. Politics, Government and Law


전공에 따라 어떠한 스페셜 모듈을 선택하는지는 아래 표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은 대학과 마찬가지로 9월에 새 학기가 시작이 됩니다.

파운데이션 입학 조건에 맞는 영어점수(IELTS 5.5이상)를 보유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9월 입학에 맞게 지원 및 필요한 비자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혹은 1월에도 학기를 시작할 수 있는 시기가 있지만 이 시기에 시작을 하는 학생들은 향후 UCAS 지원에서 조금은 손해를 보기에 가능하면 9월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보통 한클라스에 8~10명정도의 소규모로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되며, 일주일에 약 32레슨 ~ 37레슨(주21~25시간정도) 수업이 진행이 됩니다. 물론 실력이 조금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한 1:1 수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네셔널 파운데이션 - International Foundation 프로그램

시작일: 매년 9월 (혹은 1월)

코스기간: 1 Academic Year (3 Term-34주) / 2 Semester - 28주 (1월 시작시)

수업인원: 8~10명

입학조건: 고교졸업자, 만17세이상, IELTS 5.5 혹은 그와 동등한 공인영어점수(TOEFL iBT 50)



지금까지 알아본 바와 같이 영국의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유학에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 과정이며, 좋지 않았던 고교성적을 백지화 시킬 수 있는 유일한 해외 유학 지원과정입니다. 물론 영국의 파운데이션 과정에도 종류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다음 번에는 파운데이션 과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립니다. ^^